유아교육

원아모집 안내문

꼬마향기 2009. 12. 18. 16:51

원아모집을 위한 홍보방법 알아보기

 

 

1. 전단지

주로 신문 보급소를 통해 삽지로 배포되는데 보급소 측에서 말하는 신문 부스만큼 전단지를 주지 말라. 대부분의 보급소는 신문 부수를 과장하기 때문에 그만큼 광고지 손실과 광고비 (장당 15원정도) 가 허비된다.  보급소에 가서 직접 광고지를 신문에 넣어도 마찬가지이다.

보급소마다 신문을 며칠에 한 트럭씩 버리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보급소센터 중에 배포하고자 하는 지역만큼 부수를 들고 가서 함께 작업하는 것이 한 방법이다.

 

또 일당 아르바이트를 고용하여 주택이나 아파트에 직접 배포하거나 학교 앞에서 배포하는 방법도 있다. 전단지의 사이즈는 8절, 16절, 32절, 64절 등 다양하게 (가급적 양면 인쇄로) 제작하며 1년에 2-4회 배포한다. 책받침, 미니 카렌다, 신간표, 자, 스티커 등에 인쇄하여 배포할 수도 있다.

 

 

2. 포스터

담벽이나 전신주 등을 많이 이용하는데 구청의 환경과로부터 철거 명령을 받을 때가 많다. 학부모가 운영하는 동네가게나 집 대문 등에 붙여 달라고 하거나 미장원, 슈퍼마켓 등 주부들이 자주 왕해하는 곳에 부탁하여 부착한다. 또는 유료로 단지 내 게시판이나 공공기관의 게시판을 이용한다.

 

포스터는 거의 실외에 부착하므로 코팅처리나 비닐, 철판 등의 반영구적인 소재로 제작하여 부착하기도 하며 특히 절단식 포스터 (포스터 밑 부분에 오징어 발처럼 원명과 전화번호만 여러 개 인쇄하여 한 장씩 떼어가게 함)를 권장한다.

 

3. 현수막

건물 및 거리 부착용 가로 세로형, 원 앞 도로게 세우는 깃대형, 전신주에 거는 배너형, 차량부착용 현수막 등이 있다. 자체 제작할 수도 있으나 전문제조업체에서 대량으로 디자인, 제작하여 원명만 인쇄하여 보급하는 것이 더욱 싸고 세련된 편이다. 또한 공중에 높이 띄우는 에드벌룬 광고가 매우 효과적이다.

 

4. D.M(Direct Mail)

전단지 또는 안내문을 취원 해당 원아 가정에 우편으로 배달하는 방법이다. 개인기빌 보호법 때문에 예전처럼 동사무소 등에서 명단을 구할 수가 없다. 따라서 원에서 졸업생 명단이나 우유대리점 등에서 지속적으로 명단과 주소를 수집하여 활용한다. 단, D/M 광고에는 대상 원아를 직접 대하는 것이므로 일반전단지를 사용하지말고 D/M용으로 따로 제작하여 보내도록 한다.

 

5. 신문광고

일간지에는 연합회나 지역별로 수십개 원이 광고비를 모아서 공동광고를 할 수 있고 (예, 한국00유아교육연합회 선정 전국 우수 유아교육기관 명단), 지역 생활정보지에는 원 단독으로 표지 등에 10cm 통 광고를 낼 수 있다.

 

6. T.M(Tele-Marketing)

T.M은 교직원을 훈련하거나 아르바이트를 고용하여 미리 확보한 전화번호를 활용하여 전화홍보를 하거나 무작위로 여론조사 형식을 빌어 간접홍보를 하는 방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는 보수를 더 주고 전문 텔리 마케터를 고용하여 한시적으로 T.M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7. 음성사서함 및 ARS광고

음성사서함 광고는 해당 광고업자를 통하여 년간 사서함 사용료를 지불하고 사서함 번호를 부여받아 원 홍보 전단지나 원생의 명함에 사서함 번호를 새겨 넣어주고 원생들로 하여금 친구들에게 자랑(홍보)하게 하는 방법이다. 전화로 사서함 코드를 누르면 원 홍보방송과 함게 학습정보나 과학정보 등을 들을 수 있다.

ARS서비스 광고는 원 이미지 상승효과는 물론 24시간 자동안내 및 정보 제공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8. 차량광고

등원차량을 이용하여 차량에 원명 등을 도색하여 움직이는 광고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원아보집 시기에는 현수막 부착과 함께 외장 스피커를 부착하여 홍보 안내방송과 동요를 틀면서 운행하는 것도 효과적이며 특히 고층 아파트를 운행하는 차량은 차량지붕에 원명을 도색하면 아파트에서 내려다볼 때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학교까지의 거리가 먼 지역의 아파트 지역은 초등학생들의 등하교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도 유치부나 초등부의 원아모집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9. 각종 이벤트(부모교육, 체육대회, 노인잔치, 연예인 초청, 무료강좌, 연극, 영화감상, 자선 바자 등)

원 홍보 뿐만 아니라 원 위상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이벤트 행사를 자주 개최하는 것이 좋다. 명사를 초청하여 교양강좌(부모교육)를, 재롱잔치나 기타 원 행사 시 동네 노인을 초청하여 음식과 선물을 제공하면서 노인잔치를, 주말을 이용하여 컴퓨터, 꽃꽂이 등 강좌(원에서는 장소만 제공하고 자치적으로 운영토록 함)를, 강당에 빔 프로젝트 영사시설이 되어 있는 원은 명화 비디오를 빌려와 영화상영이나 출장 연극공연을, 학교 운동장에서 대대적인 운동회를 그리고 개원 기념일이나 원아모집기간 즈음하여 연예인 초청 이벤트를 실시할 수 있다.

 

10. 홍보원 및 마케팅

홍보원이란 원에서 신문광고를 통하여 전직교사나 부모상담 기술이 뛰어난 인상이 좋은 홍보원 (직합. 원 상담교사)을 월급제+수당제로 채용하여 인근 동네나 아파트를 방문하면서 홍보 및 모집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케팅이란 업자들이 원과 계약을 통하여 대게는 신설 입주하는 아파트 단지를 호별 방문하면서 원아보집을 해 오는 것을 말한다. 계약내용은 대게 모집원생 1인당 1달치 교육비 +활동비 2-3만원정도이다. (기존 주택가나 아파트단지도 마케팅 함) 신설 입주 아파트 지역의 경우는 마케팅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1. 적성 /지능/ 성취도 검사

부모는 자녀의 적성이나 지능 또는 성취도 검사의 결과에 관심이 많다. 원에서 먼저 각종 검사의결과를 가지고 과학적인 상담을 한다든가하면 원의 인생관리 프로그램에 신뢰감을 갖게 되고 그것이 매개체가 되어 입학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원내에서나 아파트 단지 내에서 이벤트 형식으로 할 수도 있고, 입학 상담 시 개별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검사비용은 무료 또는 실비로 할 수 있겠다.

 

12. 기념품 광고

소액의 비용으로 직접적이로 확실한 홍보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각종 행사시 원명 및 행사명을 인쇄하여 기념품을 제작 배포하는 것이 그것인데, 입학식, 어린이날, 어버이날, 소풍, 발표회, 운동회, 개원기념일, 성탄행사, 졸업식 등의 행사 기념품으로 종류는 다음과 같다.

달력, 배지, 열쇠고리 배지, 손목시계, 벽시계 , CD, 카셋트 테이프, 타올, 티셔츠, 명함, 학용품, 풍선 등

 

13. 원생, 학부모의 추천서 활용

원 홍보는 학부모의 입을 통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이다. 학부모가 1명씩만 신입생을 입학시켜 준다면 원아보집은 끝날 것이다. 모든 학부모에게 추천서를 1장씩 나눠주고 꼭 1명씩만 추천해 달라고 부탁하고 학부모 추천자에 한하여 전형료와 입학금을 면제하는 혜택을 준다. (원복과 모자, 가방, 등 비품비만 받는다.)

 

14. 교육비 반액 및 전액 면제 장학생 선발

정원의 10%정도의 반액 면제자와 10%정도의 전액 면제자를 선발하여 운영한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학부모에 대한 배려이기도 하지만, 원비 미납자에 대한 탄력적인 운영의 묘가 될 수 있다. 장기 미납 후 퇴원하는 학부모는 원에 반감을 가지는데 반해, 감면 및 면제 학부모는 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원에 도움이 되고자 애쓴다.

 

15. 연간 교육 프로그램 설명회

원아 모집기간 직전에 학부모께 이웃에 취원대상 유아의 자모들을 원으로 동행하게 하여 원 견학 및 교육 프로그램 설명회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연간 행사를 비디오로 제작하여 상영할 뿐 아니라 각종 유인물과 교육 자료를 제시하며 간단한 사범수업과 명사를 초청한 학부모 교육도 실시한다. 이때 인기 연예인 초청공연이나 미리 준비된 재원(졸업)생의 원생활 소감을 발표하게 한다.

 

16. 유료 부착물 광고

아파트 단지 내 부착물이나 전철역이나 마을버스에 구청 등 공공기관 홍보물에 유료로 홍보하는 방법이 있다. 광고비가 수 십 만원 하더라도 비싼 것은 아니다. 그 광로를 통해 한 명만 입학한다면 광고비를 뽑고도 남는다.

 

17. 홍보 비디오 / 유치원 신문 제작 배포

원 연혁, 교육내용, 연간 주요 원 행사 등이 실린 10분짜리 비디오테이프, CD 등을 편집하여 100개 정도 제작하여 아파트나 동네에 배포하고 며칠 후 비디오를 회수하면서 입학상담을 하도록 한다. 원 자체신문을 제작하여 슈퍼마켓이나 은행 등에 비치하여 홍보하는 것도 좋다. 전단지나 모집요강을 사용하는 것보다 놀라우리만큼 홍보 효과가 크다.

 

 

18. 이미지 홍보

명절이나 입학 졸업 철에 이미지나 캠페인 성 홍보를 하면 원 위상과 이미지가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명절 :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즐거운 추석명절이 되시길 발바니다.

입학(졸업) : 입학(졸업)을 축하합니다.

수상축하 : 축! 전국어린이 미술대회 단체우승

캠페인 : 물자를 아껴 씁시다. /아빠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 등

 

19. 인터넷 광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원아모집을 하는 방법이다. 이제부터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없다면 원아모집이 어려운 시대이다.

 

20. 핸드폰 문자 메시지

인터넷은 컴퓨터 앞에 앉아야 검색이 가능하지만 현대인의 필수품인 핸드폰은 항상 몸에 지니고 있으면서도 신체의 일부분처럼 활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간단한 문자 메시지로 홍보한다면 효과는 만점이다. E-MAIL처럼 동시에 수백 명에게 발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학부모의 전화번호를 확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한다.

 

 

 

 

 

1. 장학생 선발

원내 경시대회를 통하거나 학교에서 해당과목 성적이 우수한 어린이를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교육비를 전액 또는 반액 감면 함으로써 선의의 경쟁을 통한 학습 동기 유발로 원 분위기가 학구적이 될 수 있으며 성적이 우수한 친구와 함께 공부하고 싶은 동일시 효과로 원아모집이 될 수 있다.

 

2. 무료 수강권 배부

개원할 때 또는 인근 아파트 입주 기념이나 교회 총동원 주일 등 기념일에 한 달간 무료 수강권을 경품으로 기증한다. 무료로 한 달만 수강하고 그만두는 경우는 거의 없다.

 

3. 한 달간 수확 후 결정제도

신규 입학하는 원생에 대해서 한 달간 일단 수강하게 한 다음 만족하면 계속 수강하게 하는 방법이다. 첫 달은 우선 교육비의 절반만 내고 다니게 할 수도 있다.

 

4. 졸업생 및 자모의 성공사례 발표회

학원의 홍보는 아무리 근사한 팜플렛이나 훌륭한 상담보다도 진급생이나 졸업생의 의견이 가장 효과가 있다. 따라서 그들의 학업성공사례 발표회를 마련하여 들려주도록 한다.

 

5. 실력향상 보증제도

학원에 1년간 다니고도 해당과목의 실력이 처음 약속한 만큼 향상되지 않는다면 1년 후 학원비를 전액 또는 반액을 환불 보증해 주는 방법을 말한다. 장점은 학원과 가정이 서로 책임감을 가지고 연계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최소한 1년간은 지속적으로 계속 원생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설사 약속한 수준으로 학업성적이 향상되지 않아서 (이 경우는 매우 희박함) 반액 정도 환불한다 하더라도 그 자체로 손해가 없는 제도이다.

 

 

현대는 자기 PR의 시대, 즉 홍보의 시대입니다.. 기업마다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면서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은 기업의 성패가 기업홍보에 달려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광고하는 것만이 홍보는 아닙니다. 좋은 제품을 만들어 팔아서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호평을 받는 것도 홍보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자사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특별히 신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절대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우연히 써 보고 또는 많은 사람들이 다 사용해 보고 좋다는 평이 나올때까지 홍보하지 않고 기다려서는 안됩니다.

 

유아교육은 대단히 복잡 다양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교육의 성과나 결실은 수십년 또는 평생에 걸쳐 나타납니다. 게다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도고 고객(원아+학부모)으로부터 호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고객에게 인정받고 칭찬받는 일도 이렇게 힘들진대, 적극적인 홍보도 없이 가만히 앉아서 새로운 고개를 창출하고자 한다면 어리석이 짝이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이야말로 가장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할 기업이며 홍보가 원 경영에 있어 최우선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신입생 원아보집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체계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 홍보를 계획하고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원이 다른 원과의 차별화된 전략은 무엇인지, 어떤 점이 장점인지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을써 내년도 원아모집에 성공할 수 있게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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